인류는 최근 갈수록 심해지는 기상이변과 지진,쓰나미와 화산폭발 등에 의한 자연재해로 인류의 생존이 위태로운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지구에서 자연재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과학자들이 지구온난화와 지진과 화산 등이 심각해지는 원인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거대 지구의 변화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1972년 의 화학교수인 러브록(Lovelock)교수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이것이 지구를 생명체로 보는 가이아이론(Gaia theory)입니다.
다른 과학자들이 지구를 암석과 물과 대기로 이루어진 무생물로 보고 설명을 시도하여 실패한 것과 달리, 가이아이론은 지구를 살아있는 거대한 생명체로 보고 암석, 미생물, 생물 등 지구의 구성원들 간의 협업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구온난화와 같은 거대 지구의 현상을 성공적으로 설명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가이아 이론에 따라 지구가 생명체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명체의 특징은 3가지로 정의하는 데, 체온과 같이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항상성, 자기조절기능 및 자손 번식 기능을 들 수가 있습니다. 지구가 생명체인 이유는 자손 번식 기능이외에 나머지 두 가지 조건을 생명체와 동일하게 완벽하게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첫째 지구는 생명체가 등장한 지난 35억년 동안 대기온도를 10도에서 15도 사이로 항상 일정하게 유지해왔다고 합니다. 달이 양지에서 100도 음지에서 영하 153도로 교차가 크고, 금성이 평균 459도와 비교하여 생물이 살수 없는 것과 비교하면, 지구는 지구를 구성한 무생물, 미생물, 생물 등이 협조하여 매우 정교한 온도 조절 기능을 갖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 둘째, 지구는 pH를 생명체가 살기 좋은 약알칼리(8.0)로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산 등에 의해 엄청난 산성 물이 바다로 유입이 되지만, 질소고정균등이 매년 10억톤의 암모니아를 발생하여 이를 중화시킨다고 합니다.
● 셋째, 지구는 대양의 염분 농도를 3.5~5%로 생명체가 살 수 있도록 유지하고 있습니다. 육지에서 들어오는 염분 등을 바다의 미생물이 작용하여 일정하게 유지한다고 합니다.
● 넷째, 지구는 산소농도를 21%(질소 79%)로, 생명체가 사는 데 최적의 조건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소농도가 1%증가하면, 번갯불이 70%증가하여 삼림 파괴가 심하다고 하며, 1% 감소하면 고지대에 생명체가 살수가 없다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구가 생명체가 살 수 있도록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지구의 가족이랄 수 있는 무생물, 미생물, 식물과 동물 등이 지구의 뜻에 따라 협동하여 작용하기 때문으로,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지구가 생명체인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한해 육지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퇴적물은 5억톤으로 지금까지 유입된 양은 20km 높이에 달한다고 합니다. 바다 속에서 가장 깊은 매리해나 해구가 11km 인 것을 고려 시, 지금쯤이면 바다는 해수면 위까지 퇴적물이 올라와야 하는 데, 바다는 평균수심 3000미터에서 4000미터로 심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많은 퇴적물은 어디로 갔을까요?
이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과학의 오래된 수수께끼였는 데, 이것이 풀렸습니다. 그것은 대양에 있는 지각이 대륙 지각 쪽으로 움직이면서, 퇴적물과 함께 바다 밑 땅속으로 꺼져서 들어가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지구는 땅과 바다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지각을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지구가 암석덩어리 무생물이었다면, 어떻게 지구가 무생물, 미생물, 식물, 동물과 협동하여 수십억 년이나 생명체가 살기에 최적인 조건을 유지할 수가 있었을까요?
현재 인류는 기상이변과 갈수록 심해지는 지진과 화산폭발 등으로 생존의 기로에 직면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천재지변은 지구 생명체가 인간에 의해 파괴된 환경과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자정 작용이라고 합니다.
인류가 자연재해의 위협에서 벗어나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어머니 지구의 입장으로 돌아가 인간 중심 이기주의를 버리고, 지구의 보호자로서 지구의 모든 생물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자연을 복구하는 것만이 최선의 길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