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동양 옛 賢人의 名言

2011. 12. 8. 13:04좋은글·名言

동양 옛 賢人의 名言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 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小學"에서-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老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 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여김을 받지 않는다. 

-"小學"에서-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孔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에서-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學"에서-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孟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제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장 다 리 펌-

출처 : 보물창고
글쓴이 : 고운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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